대상사회공헌



대상문화재단


대상문화재단

Home > 대상문화재단 > 대상문화재단

  • 문화재단 사진
  • 대상문화재단은 1971년, 대상그룹이 기업의 이윤을 보다 영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사회에 환원하기 위하여 설립한 이래 국가발전에 기여할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고 소외된 이웃을 찾아 도우며, 학문의 발전화 문화예술의 창달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사회가 급격히 발전해 가는 과정에서 분출되는 다양한 사회적 욕구에 부응하고 조화와 균형을 이루지 못한 부분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 제고와 체계적인 지원을 공익법인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수행의 기본으로 삼고 있습니다.
대상문화재단은 지난 40여년의 축적된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창의적이고 모범적인 사업을 전개해 나감으로써 밝고 건강한 사회, 행복하고 희망찬 사회를 건설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중고교장학 지원
우리 사회 곳곳의 불우한 청소년, 특히 소년 소녀 가장이나 결손가정, 빈곤가정의 자녀 등 가정의 경제적인 사정으로 인하여 초보적인 교육의 혜택이나 최소한의 생계유지에도 어려운 중고등학생 연간 500명을 선발, 교육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학사업
학업에 전념하기 어려운 대학생과 대학원생 및 해외 유학생을 선발, 지원함으로써 면학에 정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미래의 인적자원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술연구비 지원
인문사회분야, 국어국문학, 역사, 민속, 동양철학 등 한국학 분야를 중점 지원하여 이 분야의 학문의 발전과 우리 고유의 정신문화를 개발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각 지방에 산재해있는 문화유산과 독특한 생활양식, 의식구조와 가치관 등 지방문화에 대한 연구를 추진하고 그결과를 지방연구 시리즈로 간행하였습니다.
기관단체 지원
사회전반의 소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학술 및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관심과 욕구의 증대에 부응하여 학술단체, 문화예술단체 등의 활동 여건을 조성하고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전주대사습놀이 보존회, 중앙국악관현악단, 호남오페라단 등 문화예술 단체와 한국청소년 연구원, 연세대국학연구원 등 학술연구단체, 국제기능인 선교학교, 중국연변대학 등 교육기관을 비롯하여 다양한 기관단체에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자연학습장 운영
내장산 국립공원에 위치한 자연학습장 수목원은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다양한 수목을 식재하고 휴게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학생들의 자연학습과 야외활동 및 내장산 탐방객 등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